학과 사무실 정보
위치

F604-2

전화

320-1227

업무시간

월~금 오전 9:00~오후 5:30
(동절기 오전 9:00~ 오후 5:00)

팩스

교육목표
예술학과는 조형예술 분야의 구체적인 예술현상을 폭넓고 깊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술학과에서는 양식사적, 사상사적, 사회문화적, 비평철학적, 정신분석학적 접근 등 다양한 방법론을 토대로 시각예술작품을 총체적으로 분석 및 해석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학부 커리큘럼의 주안점은 특히 미학, 미술사학, 예술학 등 학문 분야의 기초적인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데에 있다. 인문학에 가까운 예술학과가 미술대학에 설치되어 있는 것은 본교만의 고유한 특징이라 할 수 있는데, 이로써 학생들은 시각예술작품의 창작 배경과 미학적 입장, 미술사, 미술비평 및 조형예술 이론을 아우르는 예술적 안목을 현장에서 기를 수 있다.
또한 미술 현장과 현대 미술의 흐름에 대한 생생한 감각도 함께 익히게 된다.

학과의 주요 활동으로는 국내외 미술 전시 및 문화유적을 중심으로 하는 정기문화답사와, 학생들의 학문적 관심을 자발적으로 수렴하여 개최하는 학술제가 있다.
아울러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한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1998년도부터 운영하고 있는 예술학과의 홈페이지는 학과 수업의 질적 향상, 학술 소모임의 활성화, 동문간의 유대관계 형성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미학, 미술학, 미술비평 및 조형예술학 등 세분화된 전공분야의 대학원 입학과 미술관, 박물관의 학예연구원, 미술 행정가 등으로 진출한다.

개인적 활동으로는 미술사학 연구, 미술 평론가를 비롯하여, 미술전시 기획 및 운영 등의 큐레이터 역할과 화랑이나 미술 및 문화예술과 관련된 잡지, 신문, TV 등의 전문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