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메일 발송 준비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예술학과 사무실입니다.
2024학년도 2학기 졸업논문 진행 일정을 안내드립니다.
- 2024학년도 2학기를 기준으로 다음에 해당하는 학생은 졸업논문 작성이 가능합니다.
1) 학적상 4학년(상치복학자 포함)
2) 2024-1학기까지 6학기를 이수한 학생
- 이번 학기 졸업논문 진행을 원하는 학생은 아래 사항을 꼼꼼히 읽어 주세요. 특히, 2025년 2월 졸업 희망자는 이 메일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번 학기 논문 작성 계획이 없는 학생은 이번 메일에 회신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예시 : 2024-2학기가 7번째 학기이고, 조기졸업을 희망하지 않아 8번째 학기인 2025-1학기에 논문을 쓸 예정인 학생)
- 이번 학기를 마지막으로 2025년 2월 졸업을 희망할 시, 원활한 졸업을 위해 본인의 졸업요건과 졸업 논문 제출 일정을 재차 확인 바랍니다.
*이미 논문을 작성하여 합격한 학생이 이 메일을 수신한 경우,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합격한 연도와 학기, 지도교수명을 적어 본 메일로 회신 바랍니다.
1) 졸업논문 통과여부가 클래스넷에 미반영 (졸업논문 작성 당시 휴학생이었던 경우 포함)
2) 휴학으로 인해 조회 불가(2024학년도 1학기 학적상 복학대기인 학생)
합격했는데도 클래스넷에 반영되지 않은 경우 졸업이 불가하오니 꼭 확인 바랍니다.
1. 졸업요건 확인
2025년 2월 졸업희망자는 본인의 졸업요건을 클래스넷에서 확인한 후, 졸업에 이상이 없도록 필수과목, 졸업 최소이수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확인 바랍니다.
(학번마다 졸업요건이 약간씩 상이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클래스넷을 통해 정확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조기졸업 희망자의 경우 과사무실로 연락 바랍니다.
2. 졸업논문 일정 안내
*첨부파일 [별첨1_(2024-2) 예술학과 학사학위 졸업논문 일정]에서 전체 일정 확인
*첨부파일 [붙임1,2,3,4,5]에 필요양식을 모두 첨부하였으니 확인하여 일정에 따라 양식을 갖추어 논문 작성 및 제출 바랍니다.
첨부파일에 졸업논문과 관련 필요한 양식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일정에 맞게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과사무실에서 공지한 일정과 지도교수님이 공지한 일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졸업논문 제출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제출 일정이 지나기 전에 미리 조교에게 연락 바랍니다.(유선 02-320-1227 / 이메일 hias@hongik.ac.kr)
(졸업논문 작성을 교수님 또는 TA 조교와 연락하여 진행할 경우 TA에게 연락)
* 졸업 절차 및 논문 일정에 대한 안내는 모두 클래스넷에 등록된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사용하는 이메일이 변경되었을 경우, 필히 클래스넷에 업데이트하기 바랍니다.
3. 졸업논문 작성시 유의사항 (필독)
최근 졸업논문 심사가 이전보다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최종심사 중 논문이 탈락할 수도 있으니,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잘 준비해서 논문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양식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고, 최종본 제출시 논문지도보고서를 작성하여 함께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논문지도교수 신청서(붙임 1)
- 첨부파일 [붙임1]의 연구계획서를 자세히 작성해 주세요.
- 연구목적과 연구계획은 A4 반 페이지 이상 작성 바랍니다. (서술형으로 작성)
- 참고문헌 목록은 최소 5권 이상 기입하시고, 중요도 순서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참고문헌부터 작성)
(2) 예술학과 졸업논문 지도교수님 리스트
- 교수님들의 주전공 범위를 확인하고 지도교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수님들의 전공범위 내에서 논문 주제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 특정 교수님 앞으로 지도교수 신청이 몰릴 경우, 학과에서 임의로 재배정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전영백 교수님: 서양미술사(근대~)
* 정연심 교수님: 예술학, 동시대미술
* 하선규 교수님: 미학
* 지민경 교수님: 동양미술
* 이임수 교수님: 예술학, 동시대미술
* 손수연 교수님: 서양근세미술
- 지도교수 신청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은 학과사무실로 문의 바랍니다 (02-320-1227)
(3) 논문작성 관련
- 양식을 맞춰 작성해주세요. [붙임2, 4, 5]파일을 반드시 참고 바랍니다.
- 각주, 참고문헌, 전시제목 등 작성양식을 통일해 주세요. (붙임4_논문작성방식 파일 참고)
- 논문을 참고할 경우, 가급적 학술지에 실린 논문을 참고해 주세요. (논문자료 검색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을 활용 바람.)
- 1차 제출본은 반드시 완성본으로 제출해야 하며(10-15장 내외, 서론/본론/결론이 모두 들어간 최종논문의 요약본), 교수님 첨삭을 받아 최종본에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 최종논문 분량은 표지, 도판목록, 참고문헌 목록을 제외한 20장 내외입니다.
4. 논문지도교수 신청서 제출 : 9/2(월) - 9/6(금) 17시까지
1) 예술학과 과사무실로 직접 제출
- F동 604-2호 (문헌관 8층)
- 업무시간 09:00-17:00 (점심시간 12:00-13:00)
2) 메일 제출
- 날인이나 서명이 필요한 페이지는 스캔해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이메일 송부시 작성환경에 따라 편집, 각주 등이 다르게 표시될 수 있으니 가급적 pdf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한글 파일을 워드로 변환하여 작성하는 학생의 경우, 꼭 pdf로 전환한 뒤에 회신 바랍니다.
*기한 엄수!!*
* 02-320-1227 은 예술학과 사무실 전화번호이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래는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유선 문의 전 확인 바랍니다.
1) 졸업논문 작성도 졸업전시처럼 1년짜리 과정인가요?
-> 아닙니다. 한 학기 과정이고 1, 2학기 모두 시행 중입니다. 수업/학점 배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2) 휴학자(혹은 휴학 예정)인데 논문 작성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그러나 복학하기 전까지는 논문 통과 여부를 학교 전산에 입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복학 후 반드시 학과 조교에게 20xx년도 x학기 000 교수님께 지도를 받아 합격했다고 알린 뒤 클래스넷에 입력해야 원활하게 졸업할 수 있습니다.
3) 초과학기에 논문을 써도 되나요? 등록금 전액 납부자가 아니어도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위 휴학생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논문 작성은 학점 이수와 무관합니다.
4) 저는 3학년이고, 4학년 올라갈 예정인데 메일을 받았어요. 논문을 이번 학기에 써야 하는 건가요?
-> 아닙니다. 그러나 7학기만 이수하고 조기졸업하는 경우에는 이번 학기에 작성해야 합니다. 조기졸업 희망자가 아니라면 가급적 마지막 학기에 쓰세요.
5) 학과 사무실에 직접 제출해야 하나요?
-> 가급적이면 방문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불가피하게 메일로 제출하는 경우에는 조교/학과장/지도교수 제외하고 본인 서명이 필요한 부분에 꼼꼼히 날인해서 스캔 후 pdf 파일로 송부 바랍니다.
6) 지도교수 면담은 언제인가요?
-> 지도교수 배정이 확정되면 각 교수님의 TA 조교 또는 학과사무실에서 개별적으로 연락할 예정입니다.